HOME<참여마당<열린글밭
Board

이 름 : 최창근
축령산 첨부파일 :
축령산(祝靈山)
축령산은 경기도 남양주시 수동면 외방리와 가평군 상면 행현리와 경계를 이루는 산으로 높이가 886m나 되는 산세가 험하고 경관이 빼어난 산이다.
산의 이름이 정해진 이유는 그 전에도 달리 있었겠으나, 조선 태조 이성계가 고려 말 장군으로 있을 때 병사들의 훈련을 겸하여 이곳으로 사냥을 나왔는데 온 종일 산 짐승을 한 마리도 잡지 못하여 허기지고, 지치고 피곤하여 쉬고 있는데 한 산신령이 나타나 「이 산은 신령스럽고 영험이 있는 산이므로 극진히 산 치성을 올려야 소원을 이룰 수 있다」고 말하고 살아지므로 이성계는 즉시 제물을 준비하여 정성스럽게 산제를 올리고 다음날 사냥을 하여 돼지와 노루 꿩 토끼 등을 풍성하게 잡아 병사들을 배불리 먹이고 훈련을 하였다고 한다. 아마도 조선 개국의 기틀을 잡았을 것이라고 생각이 된다. 축령산과 어깨를 견주고 있는 산이 서리산(832m)으로 이 산 또한 내방리와 가평군의 행현리와 경계를 이루고 남양주시와 가평군을 연결해주는 도로를 허락해준 산이기도 하고, 서리산이 있어 축령산이 들어나고 축령산이 있어 서리산의 이용가치와 찾는 이들을 많이 오게 한다.
축령산과 서리산의 양 계곡에서는 사철 마르지 않는 물이 흐르고 계곡의 합수 지점부터는 수량이 더욱 풍부하여 기암 괴석과 어울려 기묘한 경관을 연출해 낸다.  이렇게 좋은 위치에 있고 아름다운 경관 위에 경기도에서는 자연휴양림을 조성하여 숲속의집. 산림 휴양관. 축령관. 물놀이장(4개소) 기타 야영장(5)과 숙박시설을 구비하여 수도권 시민들에게 휴양지로 제공하고 있다. 대형 화장실은 돔형으로  지어졌는데 무당벌레 화장실이라고 아름다운 화장실이 있다.
등산코스는 서리산과 축령산을 종주하는 풀코스는 7시간이 소요되고 체력에 따라 서리산 코스 5시간. 축령산코스 4시간 등 조절하여 등산을 할 수 있게 등산로가 정비되어 있고 노약자는 계곡이나 숲길을 산책하고 시설을 이용하여 식사와 차를 마시며 수양의 시간을 가질 수도 있다. 볼거리로는 입구에 마귀할미바위가 있어, 근처에 사시던 홍대감이 늙도록 자손이 없어 이곳에 기도를 올리고 후손이 번창하여 대대손손 명문가를 유지하며 살아오고 있다고 전해지며, 본격적으로 등산이 시작 되면서부터는 철쭉터널을 지나게 되고(축제기간은 피하여야 함),  수리바위, 철쭉동산을 거쳐 천하가 한 눈에 들어오는 정상에 이른다. 이곳에서 호연지기를 기르고 심신을 양생한 다음 하산길의 여유로움을 즐기면 된다. 만약에 숲 해설사나 문화관광해설사의 도움을 받는다면 골짜기마다 얽힌 전설과 재미있는 유래를 듣기도 하고 야생화와 희귀한 수목에 대한 설명을 듣는다면 교육적 효과도 높을 것이다.
매표소 전에는 좌측에 오덕훈련원이라고 새운 돌 안내비가 있고 우측으로  대학교 연구실 같은 2층의 큰 건물이 보인다. 이 건물이 『원불교 오덕훈련원』이 된다. 이 훈련원이 건립되기까지 엄청난 봉공과 희사정신 기도의 원력으로 이루어진 결과이다. 1981년 종로에 사시면서 사업을 하시는 박승오 성경순 모녀가 그 넓은 땅을 희사하시고 서울과 경인지역에 거주하는 원불교 신자들에 의하여 천일기도 이천일기도를 계속하였으며, 천지신명의 도움이 합해져 이와 같은 수도원(훈련원)이 건립하게 되었다. 이 훈련원에서는 원불교 교도와 일반 기업인 각 기관 단체에서 희망하는 대로 정기훈련과 수시훈련을 실시하여 정신과 마음을 수련하여 실생활에 바르게 사용하자는 국민훈련을 시키고 있다. 모든 프로그램을 훈련원에 위임할 경우에는 훈련원에서 짜놓은 프로그램에 의하여 아침 명상 전에, 요가. 선(立)요가. 치유 요가 등을 하고 1시간 이상 명상(지도를 함), 다시 몸 풀기. 낮 시간 경전강독 요가 특강 등과 오후시간에는 숲속 걷기와 명상 경전 요가 저녁 시간에는 소득나누기 감상발표(희망에 따라 염불 좌선 경전강해) 등으로 진행하여 항상 즐겁고 행복한 시간이 되게 하고 식사는 자연산 식재료로 최고의 행복을 주는 식단으로 짜여 있다. 또한 경기도 자연휴양림 관리소와도 상호 협조하여 주차장 활용 협조라던가 입장료 절감 면제 등 유대를 형성하고 있다.
오덕훈련원 건립 목적대로 천불만성이 출현하는 도량이 되고 일체 생령이다 제도 받는 도량이 되어 지구상의 온 인류에게 평화와 광명과 평탄과   행복이 영원하시기 기원 드립니다.♣
2017-02-23

축령산(현재글)
 

이전글 : 아쉬웠던 역사의 순간들(원고 입니다)
다음글 : 포천신문 신년사